남성 셔츠 코디법

written by 뻬호
생활정보· 2018. 7. 3. 17:21

「남자의 멋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

1 셔츠의 명칭

A. 밴드 : 체형에 따라 높이를 다르게 해야 한다. 목이 짧은 사람은 짧게 한다.

B. 옷깃(칼라) : 셔츠의 이미지를 결정한다.

C. 화장 : 목덜미 중심~어깨선~소매 끝에 이르는 길이로 보통 팔 길이라고 한다.

D. 견볼 : 손목 트임에 천을 덧대어 산모양으로 이룬 부분으로, 이 부분이 말끔하게 처리되어야 셔츠의 품격이 느껴진다.

E. 가제트 : 앞뒤 옷자락의 이음새를 단단하게 하기 위해 천을 덧댄 것.(고급 셔츠에만)

F. 테일 : 셔츠의 끝자락. 클래식 셔츠일수록 앞뒤판의 길이가 길다.

G. 요크 : 셔츠의 착용감은 이 부분에서 결정된다. 어깨나 팔의 움직임이 자연스러우면서 몸에 착 감기는 감촉이 느껴져야 한다.

H. 견끝(칼라) : 깃의 뾰족한 부분으로 포인트라고 한다. 길이에 따라 쇼트 포인트(스포츠 포인트), 레귤러, 롱 포인트(클래식 포인트)가 있다.



2 칼라와 커프스의 종류



3 얼굴에 맞는 셔츠 찾기


A. 둥근 얼굴

둥근 얼굴이 더 동그랗게 보이지 않기 위해서 라운드 칼라를 꼭 피해야 합니다.

TIP :둥근 얼굴형인 사람인 경우 체형도 통통족이 많기 때문에 체크보단 세로 스트라이프 셔츠를 롤업(소매를 접어 올려서) 해서 입는 거 추천.


B. 긴 얼굴

차이나 칼라의 셔츠는 캐주얼하고 스타일리쉬하게 긴 얼굴이신 분들이 코디하시기 좋답니다.

라운드 티셔츠를 안에 받쳐 입고 셔츠를 코디하는 게 좋아요.

안에 받쳐 입는 티셔츠가 가로 줄무늬라면 체형적인 것도 보완되니 꼭 시도해보세요. 단! 마른 체형일 경우 너무 타이트한 핏의 셔츠는 더 말라보이니 주의!!


C. 역삼각 얼굴


D. 각진 얼굴



4 나에게 맞는 칼라

칼라의 높이는 위의 사진처럼 정장을 입었을 때, 재킷 칼라 밖으로 셔츠 칼라가 1.5~2cm 정도 나오는 게 바르게 입는 것.

칼라와 목 사이의 여유는 손가락 한두 개 정도가 들어가는 게 맞는 사이즈. 목둘레에서 6~7cm 정도 여유 있는 사이즈가 맞는 사이즈입니다.



5 셔츠의 어깨선

가장 정확한 사이즈는 어깨 끝점에 맞는 겁니다.



6 셔츠의 핏


A. 보통 핏

인차가 분명히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통 핏이라고 생각하는 여유의 셔츠입니다.

신체에서 10cm ~ 12cm 정도 여유가 있는 핏입니다. 보통 공직에 계시거나 기본적인 핏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선호합니다. 가장 클래식한 느낌을 낼 수 있으며, 활동성이 딱 적당합니다.


B. 슬림핏

신체에서 7cm ~ 9cm 정도 여유가 있는 핏입니다.

20대, 30대들이 가장 선호하는 핏입니다. 몸매도 날씬해 보이고 허리라인이 강조되어 보여 다리가 길어 보이기도 합니다.

보통 핏에 비하면 활동성은 떨어지지만, 서있을 때 라인이라던지 살짝 긴장감 있어 보이는 선이 똑똑하고 똑 부러져 보이기 때문에 젊은 회사원분들이 많이 선호합니다.


C. 타이트 핏

신체에서 2cm ~ 6cm 정도 여유가 있는 핏입니다.

보통 남자 옷 사이트에서 구매 가능한 핏입니다.

몸이 좋은 분들은 꼭 입어주세요. 몸이 좋은 분들이 선호합니다.

하지만 과유 불급! 너무 과하면 셔츠 사이가 벌어져 정말 흉해 보이는 불쌍사가 생긴답니다. 이핏에 대해선 여자분들의 반응이 호불호 갈림.


D. 루즈핏

신체에서 12cm ~ 20cm 정도 여유가 있는 핏입니다.

전형적인 아저씨, 할아버지들께서 선호하는 핏입니다. 아주아주 편하고, 넉넉합니다.

개인적으로 여름에 린넨 셔츠는 루즈 핏 으로 하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E. 박스핏

신체에서 20cm 이상 여유가 있는 핏입니다.

아주 아방가르드하고 유니크한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보통 정장보다는 캐주얼웨어로 입을 때 유니크함을 위해서 선택합니다. 보통 마르신 체격의 분들이 스키니 한 팬츠와 함께 연출을 많이 합니다.



7 셔츠의 길이

너무 짧을 경우엔 바지 속에서 자꾸 빠져나와서 불편하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실까요? 최소 엉덩이 중간까지는 와야 알맞은 기장입니다.



8 셔츠의 소매 길이

왼쪽 사진은 소매 길이가 짧고요.

오른쪽 사진은 알맞은 길이감입니다.

자켓 소매 기준으로 1.5 ~ 2cm 정도 길면 된답니다.



9 셔츠와 바지와의 위치

셔츠 단추와 벨트 버클, 바지의 앞섶이 나란히 일직선에 있어야 옷의 실루엣도 살고 스타일리쉬해 보인답니다.



10 보통핏과 일반핏의 차이

왼쪽이 보통핏 오른쪽이 슬림핏 입니다. 이게 확실한 차이를 아시겠지요?

쉽게 말해서 아저씨와 오빠의 차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