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외국인에게 태극기를 설명하는 법

written by 뻬호
지식· 2017. 6. 30. 16:00

「너무나도 익숙한 태극기, 그 안에 담긴 상징을 정확히 알아보자.」


아이에게 태극기를 설명하는 법


흰 바탕에 선명하게 그려진 태극문양, 그리고 제각각의 특별한 의미를 담은 사괘…. 너무나도 익숙한 태극기이고, 그 안에 담긴 상징을 마치 아는 듯 여겨지지만 사실 어른들도 헷갈린다. 그래서일까. SNS에 ‘외국인에게 태극기 설명하는 법’이라는 이름의 이미지 파일이 한창 돌아다닐 때 ‘이렇게 이해하기 쉬운 방법이 있냐’며 오히려 우리나라 사람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다가오는 광복절을 맞아 아이에게 태극기의 의미를 설명해주고, 함께 그려보는 시간도 가져보자.



8월 달력의 정중앙, 빨간색으로 국경일 표시가 되어있다. 우리나라가 일본에게 빼앗긴 주권을 되찾은 걸 기념하고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경축하는 날, ‘빛을 다시 찾은 날’이라는 의미가 담긴 광복절이다. 할머니 할아버지 세대처럼 나라 잃은 설움을 겪어본 적도 없고 ‘헬조선’이란 말이 아무렇지 않게 입에 오르내리는 시대라지만, 그럼에도 태극기를 볼 때면 가슴 한편이 뜨거워진다. 그 뜨거운 마음을 담아 아이에게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국기 ‘태극기’에 대해 알려주자. 태극기는 1883년(고종 20년) 조선의 국기로 제정되었으며, 1949년 10월 15일 대한민국 국기로 공포되었다. 흰색 바탕에 태극무늬와 건곤리감 4괘로 이루어져 있다. 아이와 함께 태극기에 담긴 의미를 배워보자.



1 흰바탕

“태극기의 하얀색은 밝음, 순수함, 깨끗함을 뜻해. 우리 민족은 옛날부터 평화를 사랑했단다. 그래서 태극기도 이렇게 깨끗한 하얀색이야. 흰색은 우리의 민족성을 의미해.”


2 태극문양

​“원이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지? 위는 빨간색, 아래는 파란색인데, 부드러운 물결무늬 곡선(S자)으로 맞물려 있어. 이것은 음양이 서로 조화롭게 어울린다는 뜻을 담고 있어.”

 

3 4괘

“태극 둘레에 있는 무늬를 ‘괘’라고 불러. 모두 네 개가 있어서 4괘라고 부르는데, 건ㆍ곤ㆍ리ㆍ감이라는 이름을 붙였어. 건곤리감은 각각 하늘ㆍ땅ㆍ물ㆍ불 /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 동ㆍ서ㆍ남ㆍ북을 뜻해. 이 4괘는 태극을 중심으로 조화롭게 돌아간단다.”




외국인에게 태극기를 설명하는 법